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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관련

(금융) 소상공인 위한 부담경감 크레딧 50만원 지원 사업 안내

by todn107 2025.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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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 상승과 고정비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정부가 ‘부담경감 크레딧 사업’을 시행합니다. 이 사업은 공과금과 4대 보험료 등에 사용 가능한 크레딧(포인트)을 지원함으로써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영업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만큼 대상자라면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지원목적

이번 부담경감 크레딧 사업은 연 매출 3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기료, 수도료, 4대 보험료 등과 같은 고정적인 공공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자영업자에게 고정비는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을 줄여주는 지원책은 실제 체감도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경기 불확실성이 큰 2025년을 맞아,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사업 운영을 지원하는 현실적인 대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지원내용 및 사용방식

이번 사업의 핵심은 1인당 크레딧 50만 원을 본인이 등록한 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크레딧은 2025년 연말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기한 내 사용하지 않으면 국고로 환수됩니다.
지원금은 전기, 가스, 수도 등 공공요금과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등의 4대 보험료 결제 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포인트는 국민, 농협, 롯데, BC,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등 9개 카드사를 통해 사용할 수 있어 접근성도 매우 높습니다.
 
 

 

 

 

 

3.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2024년 또는 2025년 연 매출이 0원을 초과하여 3억 원 이하인 소상공인입니다. 단,  2025.05.01(목) 이전에 개업한 사업체만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시점에 휴업이나 폐업 상태가 아닌 활동 중인 사업체여야 합니다. 또한, 유흥업, 도박기계업, 가상자산 중개업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제외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므로, 본인의 업종이 해당되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일반 업종은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4. 신청일정 및 5부제 운영

신청기간은 2025.07.14(월) 오전 9시부터 2025.11.28(금) 오후 6시까지입니다. 다만, 원활한 접수를 위해 2025.07.14(월)~07.18(금)까지는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신청을 받습니다.
07.14(월): 끝자리 4, 9 / 07.15(화): 끝자리 0, 5 / 07.16(수): 끝자리 1, 6 / 07.17(목): 끝자리 2, 7 / 07.18(금): 끝자리 3, 8
또한 2025.05.01(목) 이전 개업한 신규 사업자와 선불카드 신청자의 경우 2025.08.01(금)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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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청방법 및 절차

신청은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며, 부담경감크레딧.kr 웹사이트에서 접속 후 ‘신청하기’를 클릭해 카드사를 선택하고 지원사업을 신청하면 됩니다. 필요한 정보는 상호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 주소, 카드 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이며, 별도의 서류 제출은 필요 없습니다. 신청 완료 후 대상자 검증 절차를 거쳐 알림톡을 통해 선정 여부를 통지받게 됩니다. 공식 공고는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부담경감 크레딧 사업은 복잡한 조건이나 절차 없이, 실제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계된 정책입니다. 연 매출 3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이라면 누구나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공과금과 보험료 부담을 줄이는 데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5.07.14(월)부터 신청이 시작되니, 지원 조건에 해당하는 소상공인은 꼭 기간 내에 신청하시어 소중한 혜택을 놓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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