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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강북횡단선 경전철의 핵심 정보 요약 - 진행상황, 예타 탈락배경, 재추진 움직임 등

by todn107 2025.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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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동북권에서 서남권을 잇는 강북횡단선은 서울시의 오랜 숙원이자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교통 인프라 사업입니다. 청량리에서 목동까지 강북 지역을 동서로 관통하는 이 경전철 노선은 지역 간 교통 불균형 해소와 접근성 개선을 목표로 추진되어 왔습니다만 2024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탈락하면서 사업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지금까지 강북횡단선이 어떻게 추진되어 왔는지 주요 일정과 현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강북횡단선이란?

강북횡단선은 청량리역에서 시작하여 성북구 정릉, 길음, 서대문구 홍제, 마포구 디지털미디어시티를 거쳐 양천구 목동역까지 연결하는 약 25.7km의 경전철 노선입니다. 역사 수는 총 19개 역(청량리역, 홍릉역, 월곡역, 종암역, 길음역, 정릉역, 국민대역, 평창동역, 상명대역, 홍제역, 서대문구청앞역, 명지대역, 가재울뉴타운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월드컵경기장역, 등촌역, 등촌2동주민센터역, 목도사거리인근역, 목동역)이 계획되어 있으며 주요 환승역으로는 청량리역,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목동역 등이 포함됩니다. 

 

2. 진행상황

2019년 5월에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2차 안에 강북횡단선이 포함되어 본격적인 사업 검토가 시작되었습니다. 2021년 9월에 서울시에서 강북횡단선 사전타당성조사를 완료하였고 노선 계획 수립 후 수요 예측을 하는 등 본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으며 사업비는 약 2조 8000억 원 규모로 추산되었습니다. 2022년 하반기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기획재정부에서 예타 검토(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측면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검토 결과 2024년 6월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되었습니다. 경제성이 낮아 투자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3. 예비타당성조사 탈락 배경

2024년 6월 강북횡단선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심의에서 경제성 부족을 이유로 탈락했습니다. 산악 지형을 통과하는 노선 특성상 건설 비용이 높게 산정되었으며 예상 수요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어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온 것입니다.

 

 

4. 재추진 움직임

지자체, 서울시, 지역대학에서 재추진 움직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우선 성북구는 2024년 9월부터 강북횡단선 신속 재추진 촉구 서명운동을 전개하여 약 26만 명의 주민이 참여했습니다. 같은 해 10월에는 성북구는 주민 2,000여 명이 참여한 강북횡단선 재추진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하여 사업 재추진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서울시는 예타 탈락 이후, 일부 구간을 조정하여 경제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일부 구간이라도 경제성을 최대한 끌어올려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성북구 내 6개 대학(국민대, 고려대, 동덕여대, 서경대, 성신여대, 한성대)은 강북횡단선 재추진을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하며 지역 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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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강북횡단선은 서울 북부 지역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한 핵심 인프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예타 탈락 이후에도 지역 주민과 지방자치단체, 서울시가 협력하여 사업 재추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향후 노선 조정 및 단계별 추진 등을 통해 예타 재도전을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강북횡단선의 진행 상황은 지역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향후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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